돌아기 팥죽 먹어도 될까?

아기가 유아식을 시작하면서 먹일 수 있는 음식에 대해 많이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저와 제 와이프도 팥죽을 좋아하여 종종 집근처 죽집에서 시켜먹곤 하는데, 곱게 간 음식인데 먹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 드리자면 팥죽을 먹을 수 있는 시기는 9개월 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기에게 팥죽을 먹이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팥죽 언제 부터 먹을 수 있나?

알레르기 반응에 이상이 없다면 이유식을 먹는 9개월 / 후기 이유식을 시작한 아기부터 먹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새알 같은 떡은 먹이면 안되고 이유식을 진행 중인 상황이라면 아기가 평소에 먹는 밥알 크기로 갈아서 팥죽을 먹이면 됩니다.

아기에게 팥죽을 먹일 경우 주의사항

우선 가장 중요한건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알레르기 반응이 없어 팥죽을 먹이려 한다면 너무 많은 양을 먹여서는 안됩니다.

팥죽에는 사토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많이 섭취를 하였을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토닌이라는 성분이 있다하여 두렵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고 혈중에 지질이 쌓이는 것도 막아주며,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의사항만 잘 알고 나면 오히려 권장해야 할 음식이 아닌가 합니다.

마지막으로 팥죽에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하면 안됩니다. 이유식을 진행하는 경우 소금간을 안하는 경우가 많지만 유아식으로 넘어가면서 아이가 밥을 거부하는 현상에 소금간을 조금씩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정훈의 삐뽀삐보 119나 우리 동네 어린이 병원 같은 채널에서도 두돌까지는 아기의 음식에 간을 안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가 밥을 거부하는데 조금이라도 먹이기 위해 간을 하는건 저 역시 같은 상황이라 백번 공감이 됩니다…

알레르기 반응 확인

많이 먹일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소금, 설탕으로 간 X

결론

아기가 팥죽을 먹을 수 있는 시기는 생후 9개월 이후, 후기 이유식을 먹고 있다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으니 잘먹는다고 너무 많은 양을 주면 안됩니다.

주의사항만 잘 인지하고 있다면 팥죽을 한번씩 먹이면 좋은 건강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