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린 아이 증후군을 조심해야 한다

아기를 달랜다고 심하게 흔들거나 장난으로 아기를 공중에 던졌다가 받는 행동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아기의 뇌에 가해진 충격이 흔들린 아이 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흔들린 아이 증후군의 주의사항, 경고, 증상,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흔들린 아이 증후군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어른은 뇌 무게가 몸 전체의 2%에 불과하지만, 아기는 10% 정도로 몸보다 상대적으로 무겁습니다. 특히 신생아는 머리를 지탱하는 목 근육이 발달하지 않아 세게 흔들면 충격을 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아기의 머리를 조절할 정도의 근력이 생기려면 수개월이 걸립니다. 아기를 세게 흔들면 뇌에 충격을 주어 뇌의 안쪽이나 바깥쪽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성숙한 아기의 뇌와 뇌혈관은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흔들린 아이 증후군은 아기를 심하게 흔들어 뇌가 두개골에 부딪히면서 뇌출혈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작은 아기들의 뇌에 미치는 충격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흔들린 아이 증후군

아기의 울음과 흔들린 아이 증후군에 대한 경고

정상적인 아기는 하루에 2~3시간을 우는데, 그중 20~30%는 더 많은 시간을 울 수 있습니다. 특히 생후 6주에서 4개월 사이의 아기가 많이 울며, 이 시기에 흔들린 아이 증후군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잘못된 방법으로 아기를 달래주기 때문입니다. 작은 아기를 반복해서 공중에 던져 올리거나, 등이나 어깨에 올려놓고 뛰기, 아기를 발이나 다리에 올려놓고 말타기하는 등의 행위는 흔들린 아이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놀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부모가 아기를 얼마 동안 몇 번이나 흔들어야 흔들린 아이 증후군이 발생하는지 궁금해합니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 20초 이내로 흔들고 흔든 횟수가 최대 40~50회 정도일 때도 충분히 흔들린 아이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10~20회로도 충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흔들린 아이 증후군의 증상

흔들린 아이 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첫째, 평소보다 많이 울거나 울음소리가 다르게 들립니다. 둘째, 수축성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몸 전체 또는 일부 부위가 약간 떨리는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셋째,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기는 잠들기 어려워하며, 수면이 깊지 않고 흐트러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식욕부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기는 음식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거나 식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갑자기 구토하거나 구토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흔들린 아이 증후군은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흔들린 아이 증후군의 치료와 예방

흔들린 아이 증후군은 아기의 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에게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들린 아이 증후군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이루어지며,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나 수술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흔들린 아이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기를 흔들지 않고 안정된 자세로 대조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를 어떤 경우에도 세게 흔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기가 울 때는 어떤 이유인지 파악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거나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기의 몸을 둘러싼 솜이나 이불 등을 사용하여 충격을 완화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를 흔들지 않고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하도록 주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흔들린 아이 증후군은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부모님들은 아기의 안전을 위해 흔들린 아이 증후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적절한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과 상담하며 필요한 지침과 조언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1. 아기를 흔들면서 놀아주지 않기
    흔들린 아이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부모의 평소 습관이 중요합니다. 과격하게 놀아줘야 아기가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건 금물입니다. 아기를 세게 흔들면서 달래주거나, 몸을 잘 가누지 못하는 아기를 위아래로 빠르게 움직이며 놀아주는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2. 자동차를 탈 때는 반드시 카시트에 앉히기
    신생아는 오랜 시간 자동차를 타고 여행하는 건 피하는게 좋습니다. 자동차로 이동할 때는 카시트에 태우는 게 필수입니다. 아기의 연령에 맞는 카시트에 태우고, 헤드레스트나 목 보호 쿠션을 사용해 목과 머리의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기가 불편한지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